재태크,부업/유튜브

[유튜브 일기] 유튜브 쇼츠(Youtube shorts)는 고화질로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shorts 화질 구림 해결)

건뱅 2022. 5.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번 글 작성 후로 유튜브를 하루 하나 꼴로 올리고 있는데

역시 쇼츠는 찍어둔 영상만 있다면 올리는 것은 그리 어렵지는 않네요 ㅎㅎ

현시점 다섯 개 영상을 올렸는데 알고리즘이 타는지 아닌지에 따라 조회수가 갈리는 듯 합니다. 

 

업로드한 영상들...

구글의 알고리즘은 어떻게 타는지 태그, 해시태그, 키워드 고민해서 매번 올리지만 아무래도 잘 모르겠네요..

좀 더 나름 분석을 해봐야 할 듯 ㅎㅎ

암튼 의도와 다르게 조회수가 40회 나온 것도 있고 705회 나온 것도 있고.. 신기할 따름이네요 ㅋㅋㅋ

 

아직 초반이라 유튜브 스튜디오 분석 내용만 봐도 재미있는 것 같네요. 다음에 기회 되면 정리 해 보겠습니다.

아무튼 이번에는 쇼츠를 올리다가 의문스러웠던 부분이 있었어서 글을 적어봅니다. 

 


shorts를 올렸는데 화질이 왜 이렇게 안 좋지?!

유튜브 shorts를 올리다 보니 유독 내 영상만 화질이 구리다는 생각에 원본과 비교했더니 확연히 구린 것을 확인한 저는 처음에 올리기 전에 인코딩을 설정하는 부분이 있었나 해서 다시 한번 올려보았습니다.

그런데 다시 해봐도 그런 옵션은 보이지 않고 다시 올려도 저화질로 올라오는 건 똑같...ㅠ

다른 유튜버 영상은 다 말짱한데 내꺼만 왜 이러지..? 라는 생각으로 구글링을 해보았는데 다름 아닌 이유가 있었다..!!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올릴 때 처리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서 처음엔 저해상도로 처리하여 업로드되도록 되어있고, 시간이 지나 고해상도 처리가 완료되면 고화질로 볼 수 있도록 후처리가 된다고 한다.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확인해보니

보통화질(SD)만 활성화된 모습

위와 같이 방금 올린 영상은 동영상 화질이 보통 화질(SD)만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고화질(HD)이 활성회된 모습

이전 동영상을 확인해보면 고화질(HD)이 추가로 활성화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지금 위에 첨부한 사진의 동영상은 현재 고화질로 바뀌었다!

고해상도 처리시간은 확인해보지는 못했지만 찾아보니 보통은 1시간에서 ~ 4시간 정도 걸리는 것으로 확인된다.

 

 만약 쇼츠 저화질 문제로 이 글을 읽는다면 조금만 기다려보시면 고화질 처리가 될 테니 안심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

 


 

 

[유튜브 일기] 유튜브 입문! (과연..?)

안녕하세요~! 기초공사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쓰네요..ㅎㅎ 아시겠지만(?) 저는 개발자로, 개발위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를 준비하고, 취업하고 일하면서 단순히 공부한 내용

baekh-93.tistory.com

 

말티푸 로미 유튜브
 

말티푸 로미

2021.04.18 우리 가족이 된 로미를 소개합니다.

www.youtube.com

 

반응형

댓글